1. 프로세스 생성 (Process Creation)
- 부모 프로세스(Parent process)가 자식 프로세스(children process) 생성
- 프로세스의 트리(계층 구조) 형성
- 프로세스는 자원을 필요로 함
✓ 운영체제로부터 받는다
✓ 부모와 공유한다
- 자원의 공유
✓ 부모와 자식이 모든 자원을 공유하는 모델
✓ 일부를 공유하는 모델
✓ 전혀 공유하지 않는 모델
- 수행(Execution)
✓ 부모와 자식은 공존하며 수행되는 모델
✓ 자식이 종료(terminate)될 때까지 부모가 기다리는(wait) 모델
- 주소 공간 (Address space)
✓ 자식은 부모의 공간을 복사함 (binary and OS data)
✓ 자식은 그 공간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올림
- 유닉스의 예
✓ fork () 시스템 콜이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
• 부모를 그대로 복사 (OS data except PID + binary)
• 주소 공간 할당
✓ fork 다음에 이어지는 exec () 시스템 콜을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림
2. 프로세스 종료 (Process Termination)
- 프로세스가 마지막 명령을 수행한 후 운영체제에게 이를 알려줌 (exit)
✓ 자식이 부모에게 output data를 보냄 (via wait)
✓ 프로세스의 각종 자원들이 운영체제에게 반납됨
-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의 수행을 종료시킴 (abort)
✓ 자식이 할당 자원의 한계치를 넘어섬
✓ 자식에게 할당된 태스크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음
✓ 부모가 종료(exit)하는 경우
• 운영체제는 부모 프로세스가 종료하는 경우 자식이 더 이상 수행되도록 두지 않는다
• 단계적인 종료
📌 fork() 시스템 콜
- A process is created by the fork() system call.
✓ creates a new address space that is a duplicate of the caller
📌 exec() 시스템 콜
- A process can execute a different program by the exec() system call
✓ replaces the memory image of the caller with a new program
'운영체제 (이화여대 반효경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운영체제 강의 13 (0) | 2021.07.14 |
---|---|
운영체제 강의 12 (0) | 2021.07.13 |
운영체제 강의 10 (0) | 2021.07.13 |
운영체제 강의 9 (0) | 2021.07.13 |
운영체제 강의 8 (0) | 2021.07.1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