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교착상태(deadlock)
2. The Deadlock Problem
‣ Deadlock
✓ 일련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block된 상태
‣ Resource(자원)
✓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는 개념
✓ 예) I/O device, CPU cycle, memory space, semaphore 등
✓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하는 절차 : Request, Allocate, Use, Release
‣ Deadlock Example 1
✓ 시스템에 2개의 tape drive가 있다
✓ 프로세스 P1과 P2 각각이 하나의 tape drive를 보유한 채 다른 하나를 기다리고 있다
‣ Deadlock Example 2
✓ Binary semaphores A and B
3. Deadlock 발생의 4가지 조건
‣ Mutual exclusion (상호 배제) : 매 순간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음
‣ No preemption (비선점) : 프로세스는 자원을 스스로 내어놓을 뿐 강제로 빼앗기지 않음
‣ Hold and wait : 자원을 가진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릴 때 보유 자원을 놓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음
‣ Circular wait : 자원을 기다리는 프로세스간에 사이클이 형성되어야 함
4. Resource-Allocation Graph
P : Process R : Resource
• 그래프에 cycle이 없으면 deadlock이 아니다
• 그래프에 cycle이 있으면
✓ if only one instance per resouce type, then deadlock
✓ if several instances per resource type, possibility of deadlock
5. Deadlock의 처리 방법
‣ Deadlock Prevention
✓ 자원 할당 시 Deadlock의 4가지 필요 조건 중 어느 하나가 만족되지 않도록 하는 것
‣ Deadlock Avoidance
✓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이용해서 deadlock의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만 자원을 할당
✓ 시스템 state가 원래 state로 돌아올 수 있는 경우에만 자원 할당
‣ 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
✓ Deadlock 발생은 허용하되 그에 대한 detection 루틴을 두어 deadlock 발견시 recover
‣ Deadlock Ignorance
✓ Deadlock을 시스템이 책임지지 않음
✓ UNIX를 포함한 대부분의 OS가 채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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