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develop

8과. 클래스의 기본 (복습) -초보개발자-

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이 필요 --> '클래스' 등장

 

클래스?

사물의 상태 및 특성, 그에 관련된 기능을 정리하여 프로그램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

 

클래스 선언?

클래스를 작성하는 작업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필드 : '상태 및 특성'을 표현

메소드 : '기능'을 표현

 

필드와 메소드 모두 클래스의 '멤버'라 부른다.

 

 

객체?

객체를 생성하는 작업 : 실제로 1개의 대상 만드는 작업

ex) 자동차 1대를 '객체' or '인스턴스'라 한다.

 

객체 생성 : 

Car car1 = new Car();

 

멤버에 접근 :

car1.num = 1234;

car1.gas = 20.5;

 

 

* 참조형 변수 : 클래스형 변수는 객체가 생성되어 있는 '위치'를 가리킨다. (객체 그 자체가 아니다.)

 

* main() 메소드부터 실행된다.

 

* 객체 지향 : 클래스와 객체에 바탕을 둔 프로그램 개발 방법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메소드 호출 : 

car1.show();

 

 

1) 필드 접근 법 : 

클래스 외부에서 : car1.num

클래스 내부에서 : num or this.num

 

2) 메소드 접근 법:

클래스 외부에서 : car1.show();

클래스 내부에서 : show(); or this.show();

 

 

인수

1) 실인수(argument) : 메소드에 선언되어 있는 인수

2) 가인수(parameter) : 메소드 호출 시 전달되는 인수

 

인수 목록 : 2개 이상의 인수들을 통칭

 

void(type) : '형(type)'이 없음 , 반환 값을 가지지 않는 메소드에 적음